> 실리콘의 종류와 특성 > 실리콘이란?  
 
(Silicon 과 Silicone의 비교)
   

실리콘은 산업의 전분야에 응용과 활용도가 매우 다양한 인공 화합물로서 다양한 종류의 유기물과 실리콘 원자로 구성되어 있다. 실리콘 원자는 자연 상태에서 모래, 유리, 석영, 화강암으로 존재하는 무기물인 실리카로부터 추출되어 만들어지는 인공 화합물이다.

즉, Silicon은 원소기호 Si로 표시되는 규소를 의미하며, 물질로서는 암회색의 금속상이다.

반도체용 실리콘 웨이퍼, 합금 Ferrosilicon 등이 Silicon의 응용 제품의 한 예이다.

한편, Silicone은 유기기를 함유한 규소(Organopolysiloxane)와 산소 등이 화학결합으로 서로 연결된 모양으로 된 고분자이다.

실리콘은 이들 무기물 실리카와 마찬가지로, 실리콘 원자와 산소원자가 서로 교차되는 골격 구조를 가지고 있다.

실리콘 제품의 제조는 실리콘-산소의 골격에 여러 종류의 유기물을 부가함으로서 살을 붙이는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여러 종류의 유기물을 부가하거나 중합하는 정도를 변화 시킴으로서 다양한 용도의 제품을 제조할 수 있다.

그 범위는 중합이 안된 액상으로부터, 중간 정도의 중합도를 가진 겔상, 고무상, 중합도가

높은 고체상의 수지까지 다양하다.

이런, 유기성과 무기성을 겸비한 독특한 화합물로서 다양한 형태로 응용되어지며, 모든 산업전반에서 필수적인 고기능성 재료로서 적용되어 지고 있다.